[AWS] T2 인스턴스 무제한(Unlimited) 기능


AWS 계정 생성후 12개월 동안 주어지는 Free-tier 사용을 위하여 T2.micro 인스턴스를 생성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T2 계열 인스턴스의 가장 큰 특징은 CPU 크레딧 입니다.

T2 인스턴스는 실행되는 동안 CPU 크레딧을 누적하고 최대 성능을 필요로 할때 누적 되어있던 크레딧을 사용(CPU 버스팅)하는 구조입니다.
이런 구조적 제약으로 인하여 누적된 크레딧을 모두 소진한 경우에는 CPU 성능에 제한이 적용되게 됩니다.

*CPU 크레딧
CPU 크레딧 하나는 1분 동안 100%의 사용률로 실행되는 vCPU 하나에 해당합니다. vCPU, 사용률 및 시간의 여러 가지 조합이 CPU 크레딧 하나에 해당합니다. 예를 들어, vCPU 하나가 2분 동안 50%의 사용률로 실행되거나, vCPU 2개가 2분 동안 25%의 사용률로 실행될 수 있습니다.


CPU 를 지속적으로 많이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의 경우 많이 사용되지만 갑작스런 사용량의 증가가 있을 경우 언제 CPU 성능제한이 일어날지 모르기에
실제 운영중인 서비스는 어쩔수 없이 M4 계열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제약조건에도 불구하고 T2 인스턴스의 인기가 매우 높기에
지난주 AWS에서 T2 인스턴스를 위한 신규 기능을 추가로 발표 했습니다.

바로 T2 무제한 (Unlimited) 기능 입니다.

AWS 공식 블로그에 나와 있는 T2 무제한 기능의 설명입니다.

*T2 무제한 기능
T2에서 제공하는 버스트 모델을 확장하여, 이제 최대한 낮은 비용으로 원하는 기간 동안 높은 CPU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합니다. 사용하시려면 인스턴스를 시작할 때,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되고, 이미 실행 중인 인스턴스에 대해 이 기능을 활성화할 수도 있습니다. 24시간 동안 평균 CPU 사용률이 기준선보다 낮을 경우, 중간에 급증하는 모든 사용량이 시간당 T2 인스턴스 가격에 포함됩니다. 인스턴스가 장기간에 걸쳐 높은 CPU 사용률로 실행될 경우 소액의 시간당 요금이 청구됩니다. 예를 들어, t2.micro 인스턴스를 평균 15% 사용률(기준선보다 5% 높음)로 24시간 동안 실행할 경우 6센트(vCPU-시간당 5센트 * 1 vCPU * 5% * 24시간)의 추가 요금이 청구됩니다.

T2 무제한 기능은 AWS 콘솔을 통하여 현재 실행중인 서버에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T2 무제한 기능 설정

설정 방법은 간단합니다.
EC2 대시보드에서 T2 인스턴스를 선택후 작업 – 인스턴스 설정 – T2 무제한 변경 을 선택합니다.
 image




아래와 같이 변경 알림 팝업이 노출되고 변경 버튼을 선택하면 설정이 완료 됩니다.
image



AWS CLI 를 통한 수정은  아래와 같이 적용합니다.
aws ec2 modify-instance-credit-specification --region us-east-1 --instance-credit-specification '[{"InstanceId": "i-1234567890abcdef0","CpuCredits": "unlimited"}]' 
{
  "SuccessfulInstanceCreditSpecifications": [
    {
      "InstanceId""i- 1234567890abcdef0"
    }
  ],
  "UnsuccessfulInstanceCreditSpecifications": []
}
cs

댓글

주간 인기글

SPA(Sigle Page Applications) 란 무엇인가?

[앱 디자인] 디자인 가이드 만들기 - 안드로이드

[ubuntu] 신규 계정에 sudo 권한 추가하기

[MySQL] DB Time Zone 변경

[부트스트랩] 소개와 사용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