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Lambda - API Gateway로 S3 파일 업로드 API 만들기 #3 - API Gateway - Lambda 연결 및 테스트

안녕하세요. 남산돈가스입니다.

AWS Lambda - API Gateway로 S3 파일 업로드 API 만들기 #1 , #2 에 이어 마지막 시간인 API Gateway - Lambda 연결 및 테스트가 남았습니다.

지난 포스팅까지 Lambda를 이용해 업로드 함수를 생성했고, API Gateway와 S3 기본설정을 통해 S3 파일 업로드 기능의 기본설정을 마무리했습니다. 오늘은 이 두 설정들을 연결하여 최종적으로 S3 업로드 Micro Service를 완성하겠습니다.


먼저 지난 포스팅에서 API Gateway를 생성했고, uploader라는 리소스까지 생성했습니다. 이번엔 이 uploader라는 리소스에 POST 매서드를 추가하고 작성했던 Lambda Function을 설정합니다.


  • 통합 유형 - Lambda 함수
  • Lambda 리전 - 'Lambda함수를 생성한 리전'
  • Lambda 함수 - '작성한 Lambda 함수명(리전 선택 시 자동완성으로 검색 가능)'
위와 같이 설정한 뒤 저장을 선택합니다.




저장을 선택 시 다음과 같이 uploader라는 리소스 밑에 post 매서드가 생성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우측 상단의 통합 요청을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그 중에서 하단의 본문 매핑 템플릿을 선택합니다.


요청 본문 패스스루에서 '정의된 템플릿이 없는 경우'를 체크하고 Content-Type에 매핑 템플릿 추가하여

  • multipart/form-data 

을 추가하고 '템플릿 생성'에서 매서드 요청 패스스루를 클릭하시고 아래와 같은 패스스루가 나온 것을 확인하셨으면 저장을 누릅니다.

여기까지 설정을 완료하셨다면, API Gateway와 Lambda Function의 연결이 모두 완료 된 것입니다.

이제 실제 이 API Gateway를 배포하여 엔드포인트를 발급받고 실제 업로드가 되는지 확인만 해보면 됩니다.

작업 탭을 선택하시고 API 배포를 선택한 뒤 배포할 스테이지 이름 및 설명을 입력하고 배포를 선택합니다. 

배포가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엔드포인트 URL이 발급 됩니다.
이제 저 URL + / 리소스명 으로 호출을 해보면 업로드가 되는지 알수 있을 것 입니다. 


해당 엔드포인트 URL를 복사하여 API를 테스트 해볼 수 있는 POSTMAN을 실행하여 URL를 붙여넣습니다.

POST맨에서 설정해야하는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매서드 - POST
  • URL - API Gateway에서 발급받은 엔드포인트 URL
  • Headers - 본문 매핑템플릿에서 설정한 Content-Type  ( 'Content-Type','multipart/form-data')
  • Body - file 형식의 Key: file
위와 같이 설정한 뒤 업로드 할 파일을 선택하고 Send를 날리면 아래와 같이 파일이 업로드 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file_url로 리턴받은 데이터 브라우저에서 접속해보면 해당 파일을 다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API Gateway와 Lambda 그리고 S3를 이용해 파일 업로드 기능을 구현해보았습니다.  이제 서버 없이, 별 다른 저장소없이 간단하게 파일 업로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이 믿기질 않네요. 저 역시도 앞으로 웹 개발을 하면서 다양한 유형의 파일업로드를 개발하게 될 텐데, 이 Micro Service를 적절히 커스터마이징하여 사용하려고 합니다.

이 글을 참고하시는 분들 역시 이 포스팅으로 파일 업로드에 대한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으셨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댓글

  1. 안녕하세요
    덕분에 보고 파일 업로드를 하는데 어려움 없이 되었습니다.
    하나 여쭤볼게 있어 글을 남깁니다.
    작성하셨던 해당 파일 업로드 할때 postman에서 key 값을 file로 설정 하셨습니다.
    #1에 람다 부분에서 key값을 file로 설정한 부분이 어디인지 가르쳐 주실수 있으신가요?
    key값을 변경하여 다른 파일도 업로드 하려고 하는데 어느 부분을 수정해야 할지 몰라 여쭤봅니다.

    답글삭제
  2. 감사합니다 덕분에 잘 보고 갑니다.
    mulitpart/form-data에서 혹시 다른 키값도 전송이 가능한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답글삭제

댓글 쓰기

주간 인기글

카드뉴스 마케팅 팁

[ubuntu] 신규 계정에 sudo 권한 추가하기

스타트업 성장 곡선 The Startup Curve

[정보] 인스타그램은 당신의 소리를 '듣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현수막/명함 등 인쇄물 디자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