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마케팅 팁

아이프렌즈펫의 카드뉴스

최근 SNS에서 가장 핫한 콘텐츠 유형 카드뉴스!

아이프렌즈펫은 현재 홍보 예산을 쓰지 않는 방법으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으로 카드뉴스 콘텐츠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일주일에 1개씩 올리다보니 어느덧 6개월 정도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짧은 기간이지만 운영한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ㅎㅎ

아이프렌즈펫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ifriendspetpage/
아이프렌즈펫 인스타그램 > http://picbear.com/ifriendspet


카드뉴스란?
카드뉴스는 짧은 글과 이미지로 구성된 여러 장의 카드입니다.
단순한 홍보에서부터 언론사까지 다양한 곳에서 활용되고 있는 컨텐츠입니다.


카드뉴스 마케팅의 장점
* 모바일 환경에서 가장 최적화된 콘텐츠 유형이며,
* 제작 방법도 다른 홍보 수단에 비해 비교적 간단하고
* 홍보 효과가 빠릅니다. (블로그 - 약 6개월, 카드뉴스 - 3개월)


재미있는 카드뉴스 마케팅 예

옥션
#어서옥션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ebayauction/

제가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재미있게 구경하는 피드 중 하나입니다.
홍보 느낌이 하나도 안나요~




오레오
#오레오 페이스북 > http://bit.ly/2gA4MDw

오레오는 제가 마케팅의 ㅁ자도 모를때부터 구경하고 있던 페이스북인데요
과자 하나가지고 이렇게 창의적인 작품들을 꾸준히 업데이트 할 수 있다니 놀랍더라구요 ㅎㅎ




카드뉴스 만들기

1. 주제 선정

카드뉴스를 통해 얻을 목표와 타겟이 명확해야 합니다.
그에 맞춰 전달하려는 정보나 메시지 등을 리서치해서 기획을 하고 제작합니다.

처음 해보시는 분들에게 실패를 줄이기 위한 팁을 드리자면
(여기서 실패란 그냥..묻히는 것 말입니다 ㅠ)

1. 비슷한 주제의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하는 곳을 되도록 많이 구독하면서 주로 어떤 주제를 어떤 식으로 바이럴하는지 벤치마킹을 할 것과,

2. 이미 소셜에서 인기있었던 뉴스나 주제 (공유 수가 높은 컨텐츠) 를 참고로 제작하거나 그런 뉴스를 카드뉴스로 재편집할 경우 성공 확률이 높아집니다.

가령 아이프렌즈펫은 유기견 비포/애프터 카드뉴스를 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었지만 다른 뉴스 채널에서 비슷한 주제의 글이 있었지만 생각보다 반응이 별로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반대로 어떤 주제는 별로 흥미롭지 않았지만 소셜 공유수가 높았기 때문에 그것을 카드뉴스로 만들었더니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개인적인 판단이 아니라 그런 데이터를 (?) 기반으로 주제를 정하는 것도 초보자들에게는 좋은 방법일 듯 합니다. 저의 경우는 반려동물을 키우지 않기 때문에 타겟군(반려인들)이 어떤 주제에 관심있는지 알 수가 없어서 저런 식으로 주제를 선정했습니다.

참고한 글이나 소스 영상 등이 있다면 메인에 노출해주셔야 하구요.
주제를 선정하면 맞는 유형을 골라서 카드뉴스 형태로 제작합니다.


카드뉴스의 유형

카드뉴스의 유형은 정보나열형, 스토리텔링형, 웹툰형 등이 있으며 이중 몇 가지를 혼합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정보나열형
이미지 출처: http://bit.ly/2gjevkT
* 단순한 정보 전달
* 이런 유형의 카드뉴스가 많아서 특별한 정보가 아닌 이상 눈에 띄기 어려움


스토리텔링형
이미지 출처: http://bit.ly/2gjevkT
* 스토리를 통해 메시지 전달
* 임팩트있는 주제를 발굴하고 준비, 제작하기 어려움
* 잘 될 경우 전달력과 파급력이 매우 높음


웹툰형

* 독자들에게 친근감 있게 다가갈 수 있으나 제작을 위해 작화 능력이 필수


아이프렌즈펫 운영하면서 느낀 점은 유형에 상관없이 타겟층에게 공감되는 요소가 많을수록 공유/좋아요/댓글 등 반응이 좋았습니다.

그 외에 아이프렌즈펫에서는 동영상을 편집해서 바이럴하기도 하는데요 동영상이 도달률이 단순 이미지보다 좀 더 높은 경향이 있는 듯 했습니다. (재미있는 영상의 경우 그 영상 만으로 페이지 팔로워수가 순식간에 100명 넘게 늘기도 했습니다)

동영상 컨텐츠의 경우 3초 안에 시선을 끌지 못하면 실패한다고 할만큼, 짧고 임팩트있는 영상이 좋고 정말 필요한게 아니라면 내용을 짧게 하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2. 카드뉴스 이미지 제작하기

제작은 매우 쉽습니다. 아이프렌즈펫은 포토샵으로 만들었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파워포인트로 카드뉴스 만드는 방법 > http://ppss.kr/archives/83572

카드뉴스 만드는 툴
https://tyle.io/
https://www.canva.com/


리소스
카드뉴스에는 이미지와 폰트 소스도 중요한 요소인데요
따로 회사에서 구매한 소스가 없으신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이 두 곳을 추천합니다.

이미지 소스 사이트 > http://www.freepik.com/
네이버 무료 폰트 > http://bit.ly/1qxdZZM


규격
*인스타그램
정사각형이어야 합니다. 한 장만 올릴때는 비율이 달라도 상관없지만 여러 장을 넘겨보는 카드뉴스는 아직까지는 정사각형만 지원됩니다.

*페이스북
900x900 이상의 고화질 이미지를 공유하시면 됩니다.
게시글 유형은 다양하고, 수시로 새로운 유형이 추가되고 있더라구요.


네이버 포스트의 경우
사진과 글을 올리면 자동으로 카드뉴스처럼 만들어져서 옆으로 넘겨볼 수 있습니다.
단점은 해당 컨텐츠는 네이버 포스트에서만 쓸 수 있고 다른 SNS에서는 재활용이 불가능합니다.


만든 카드뉴스를 공유하기

채널
제가 본 책에서는 기본적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포스트, 빙글 4가지 SNS 에 공유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만, 아이프렌즈펫은 운영 인력의 부족으로 ^ㅁ^...; 페이스북 비즈니스 페이지, 인스타그램, 최근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까지 3군데에 올리고 있습니다.

게재 빈도수
보통 마케팅을 하려면 적어도 하루에 3~4개씩은 SNS 콘텐츠를 올리는 게 좋다고 합니다.
플랫폼사업팀은 마케팅 전문인력이 따로 없어서 일주일에 1개 정도만 올리고 있는데요, 직접 SNS 마케팅을 해본 경험자의 말로는 자주 올리는 게 좋다고 합니다.

페이스북
페이스북의 장점은 공유 속도가 빠르다는 점입니다.
만약 내가 어떤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면 친구의 피드에도 내가 좋아한 게시물이 뜨게 됩니다. 그래서 페이스북을 통해 홍보하는 것이 짧은 시간 내에 확산하기 좋습니다.

먼저 페이스북 비즈니스 페이지를 만듭니다.


이 다음부터는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플로우를 따라가며 만들면 되는데 매우 쉽습니다.^^

비즈니스 계정으로 만드는 이유는, [인사이트]라는 메뉴가 있어서 페이지에 올리는 게시물의 도달률, 클릭수 등을 정리해주기 때문입니다.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효과적인 SNS 마케팅을 가능하게 도와줍니다^^

그리고 먼저는 페이스북 페이지에 좋아요를 누르도록 지인들에게 요청합니다. (플랫폼 사업팀의 경우는 우선 사내 직원들에게 요청했습니다.) 그러면 그 지인들의 친구들의 페이스북에도 우리 페이지가 노출되기 때문에, 처음에는 이런 식으로 팔로워를 유치했습니다.

아래는 아이프렌즈펫 비즈니스 페이지의 게시물 정보와 인사이트입니다.


아이프렌즈펫 페이스북 페이지의 인사이트
어떤 컨텐츠가 반응이 좋은 지 알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비즈니스 페이지에 연동된 인스타그램을 만들면 됩니다.
역시 비즈니스 계정으로 만들면 되구요, 페이스북만큼은 아직 아니지만 도달률, 클릭수 등의 성과지표를 알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단점은 게시글에 어떤 링크를 걸어도 클릭이 안된다는 점입니다.
유일하게 걸 수 있는게 프로필 링크입니다.
그래서 홍보를 하실 때 핵심적인 링크는 프로필 링크에 걸어두시고, 게시물에는 '프로필 링크를 클릭하시면 됩니다~'라고 안내를 하는 게 보통입니다.

또 하나의 단점은 공유가 어렵다는 거지요. 리그램이라는, 트위터의 리트윗 같은 기능이 있긴 한데 따로 공유 버튼이 없습니다. 리그램을 하려면 다른 앱을 설치해서 해야 합니다.

반대로 사업자들에게는 단점인 저 두 가지 때문에 사용자들은 광고의 홍수 속에 자유로울 수 있었고, 인스타그램이 지금처럼 인기있는 이유가 되었습니다. 그래도 꾸준히 재미있고 유용한 정보를 포스팅한다면 그에 관심있는 사용자들의 구독(팔로잉)이 늘어 효과를 볼 수 있을것으로 기대합니다.


네이버 포스트
이미지를 올리고 글을 쓰면 카드뉴스 형태로 포스팅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검색 노출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겠군요. 마찬가지로 팔로워를 모집하고 발행하는 형태의 채널입니다.


빙글
https://www.vingle.net
관심사 기반의 SNS으로 광고 시 초정밀 타겟팅 가능하며 30~40 대 타겟에게 효과 있다고 합니다.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월 10,000 건까지 메시지를 무료로 발송할 수 있고, 플러스 친구로 등록한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SNS 홍보하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은 적은 돈으로 정밀한 타겟을 설정하여 마케팅을 해볼 수 있습니다.
3,000 원~ 10,000 원 정도의 돈을 써서 '반려동물에 관심있는 20~30대 여성' 3,000명 정도에게 페이스북 게시물을 노출시키는 식으로 홍보가 가능합니다.

그 부분은 아직 아이프렌즈펫에서 시도해보지 않은 영역이라 하게 되면 추후에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돈 안 쓰고 홍보하기 꿀팁

아래에 소개할 <카드뉴스 마케팅>이라는 책에서 알게 된 팁인데요, SNS 홍보에 돈을 쓰지 않고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입니다.

좀 번거롭긴 하지만 제작한 카드뉴스를 타겟이 밀집해 있는 페이스북 그룹에 공유하는 겁니다. 그러면 팔로워수가 낮은 페이지여도 도달률이 꽤 올라갑니다. 아이프렌즈펫은 이 방법으로 100배 넘게 도달률이 오르기도 했습니다.^ㅁ^ (100 -> 100,000)

페이스북 그룹에 카드뉴스를 공유할 때는 호기심을 자극하는 문구와 함께 게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 고양이가 뒷다리 팡팡을 하는 이유가 이거였다니~ 신기하네요!
- 아주 유용한 정보가 있어서 공유합니다

주의점 

* 해당 그룹 성격에 맞는 글을 올려야 합니다.
화장품 정보를 공유하는 그룹에 자동차 카드뉴스를 게시하면 안 되겠죠^^

* 그룹의 운영 수칙을 확인한 후 매너를 지켜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페이스북 그룹에 보면 보통 '상단게시글'이라는 공지가 있고 해당 글을 읽었다는 표시로 게시글 상단에 #상단게시글확인 (또는 줄여서 #상게확 #ㅅㄱㅎ) 등을 태그한 다음 글을 쓰도록 하는 등의 그룹 나름의 글쓰기 규칙이 있더라구요.



추천 책

카드뉴스 마케팅 책 정보 보러가기 > http://bit.ly/2gzZHer

실제 카드뉴스 마케팅으로 성공적인 사례를 기록한 저자가 자신의 노하우를 공유한 책입니다. 마케팅이나 카드뉴스에 대해 전혀 몰랐지만 이 책을 보고 잘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아주 유용한 정보가 많으니 꼭 보시길 권합니다.

마지막으로 아이프렌즈펫의 카드뉴스를 소개하며 마칩니다.




아이프렌즈펫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ifriendspetpage/
아이프렌즈펫 인스타그램 > http://picbear.com/ifriendspet


댓글

주간 인기글

[ubuntu] 신규 계정에 sudo 권한 추가하기

[AWS] WinSCP 를 이용해 Linux 인스턴스로 파일 전송하기

HTML 템플릿을 인쇄용으로 가공하기

[정보] 인스타그램은 당신의 소리를 '듣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