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CardView의 각 속성 설명

안녕하세요. 명동콜링입니다.

오늘은 Android에서 사용하는 컴포넌트 중에 하나인 CardView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CardView는 Android 5.0 (Lollipop)부터 적용된 Material Design에 맞춰 나온 UI로 단어 그대로 크레딧 카드 하나가 놓여져있는 모습과 닮은 컴포넌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컴포넌트의 특이한 점은 일반 UI로 종속이 되어있는 것이 아닌, 다른 Dependency에 분류되어 Gradle을 통해 compile(implement) 시켜주어야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대략적인 UI와 컨셉이 어떻게 되어있는 지는


위의 해당 구글 개발자 사이트에 잘 설명되어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컴포넌트를 저 문서로만 보고 XML내에서 UI를 그리기에는 알아보아야 할 몇가지 Attribute들이 있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Attribute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그럼 CardView에는 어떤 XML Attribute들이 있는지 보도록 합시다


먼저 Google Android API Documents에 나온 XML Attribute들의 목록입니다. 확연히 들어오는 것은 각 Attribute마다 명시되어야 할 설명들이 하나도 적혀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UI가 아니어서인지 XML에서 Attribute를 사용할 때에도 네임스페이스를 따로 추가해야 합니다.


바로 xmlns:app이 그 해당사항이 됩니다. 그래서 CardView만의 XML Attribute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android:" 가 아닌 "app:" 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참 친절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일일히 어떤 요소가 있는 지 파악해보도록 합시다.

1. app:cardBackgroundColor

 backgroundColor라고 써있는 것을 보면 감이 오실겁니다.  말 그대로 CardView의 배경화면을 정해주는 것입니다. 일반 Layout의 backgroundColor와 같은 속성이기 때문에 카드뷰에서는 cardBackgroundColor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주의할 사항은 android:background는 CardView에서는 작동되지 않습니다.

2. app:cardCornerRadius

 CardView의 UI를 돋보이게 해주는 각 모서리의 둥근 정도를 조절하는 Attribute입니다. dp 값을 이용하여 조절이 되기 때문에 사용하고자 하는 정도를 조절해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3. app:cardElevation

 CardView가 레이아웃에서 떨어진 효과를 주는 Attribute로, 떨어져있다는 효과를 주기 위해 CardView 주위에 Shadow를 넣어주게 됩니다.


cardElevation을 10dp 추가한 양
cardElevation을 20dp 추가한 양

4. app:cardMaxElevation

 cardElevation와 cardMaxElevation이 구분되어있지만 elevation의 한계를 설정해준다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5. app:cardPreventCornerOverlap

 CardView 내의 내용과 모서리가 겹칠 때 T/F를 사용해서 겹치지 않도록 설정합니다.

6. app:cardUseCompatPadding

 CardView의 내용에 따른 그림자가 생성될 공간을 만들어줄 것인지 아닌지 결정짓습니다.

7. app:contentPadding

 CardView 내의 패딩을 주기위한 Attribute로, 추가적으로 Left, Top, Right, Bottom을 따로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

지금까지 CardView를 사용하기 전에 알아두면 좋을 속성들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주간 인기글

[ubuntu] 신규 계정에 sudo 권한 추가하기

카드뉴스 마케팅 팁

스타트업 성장 곡선 The Startup Curve

[정보] 인스타그램은 당신의 소리를 '듣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현수막/명함 등 인쇄물 디자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