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Amazon 통합결제와 대량구매할인 서비스
AWS의 모든 요금체계는 기본적으로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종량제 서비스 입니다.
하지만 충성고객 유치를 위하여 대량의 서비스사용 고객을 대상으로 요금을 할인해 주는 계층 서비스 요금을 동시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S3 서비스가 그 대표적인 예 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최초 50TB 사용시에 과금 금액과
이후 50TB 초과 사용시의 금액이 서로 상이 함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계층형 서비스 요금은 단일 사용자가 다량의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가격인하 혜택의 적용을 받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의 부서별로 별도의 계정을 관리하고 있거나
서비스 별로 별도의 계정을 사용하는 경우는 어떨까요?
AWS 의 요금결제는 계정을 기준으로 이루어 각 계정간 서비스 사용량이 분산되어 요금 할인이 적용되지 않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 사용할수 있는 서비스가 AWS Organizations의 통합 결제 기능 입니다.
통합결제 서비스는 아래와 같이 결제를 위한 Master Account 를 설정하고
하위에 Member Account 를 연결하여 Master Account 를 통해 모든 비용결제가 이루어 집니다.
또한 Master Account 에 연결된 Member Account 의 비용보고서도 한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때, Member Account의 서비스 이용량을 통합하여 대량할인 적용이 이루어 집니다.
AWS 에서 설명하고 있는 통합결제 계정의 장점 입니다.
통합결제의 장점
1. 하나의 청구서 – 여러 계정에 대해 하나의 청구서를 받습니다.
2. 추적 용이
– 각 계정의 요금을 간편하게 추적하고 비용 데이터를 CSV 형식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3. 사용량 통합
– 현재 여러 계정을 보유한 경우 AWS가 조직 내 모든 계정의 사용량을 통합하여 대량 구매 요금 할인 자격을 부여하므로 요금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AWS 에서 설명하고 있는 통합결제 대량구매 할인 예시 입니다.
통합결제 대량구매 할인 예시
Bob 과 Susan 이 Member Account 로 Master Account 하위계정에 포함되어 있다면
AWS는 데이터 전송에 사용된 처음 10TB에 대해 GB당 0.17USD를 청구하고 그 다음 40TB에 대해서는 GB당 0.13USD를 청구합니다.
즉, 처음 10TB에 대해서는 TB당 $174.08(= .17*1024)이고, 다음 40TB에 대해서는 TB당 $133.12(= .13*1024)입니다. 1TB = 1024GB입니다.
Bob과 Susan이 사용한 12TB에 대해 Bob의 마스터 계정으로 ($174.08 * 10 TB) + ($133.12 * 2 TB) = $1740.80 + $266.24 = $2007.04가 청구됩니다.
통합 결제에서 계층화를 통한 혜택이 없다면 AWS는 Bob과 Susan에게 사용량에 따라 각각 TB당 174.08 USD, 즉 총 2088.96 USD가 청구되었을 것입니다.
참고 : http://docs.aws.amazon.com/ko_kr/awsaccountbilling/latest/aboutv2/useconsolidatedbilling-discounts.html
참고로 지급계정(Master Account)에 연결되는 계정(Member Account) 의 수량은
20개로 제한됩니다.
실제 통합계정 설정을 위해 계정초청 및 승인관련 프로세스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