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구글 통계] 1. 구글 통계(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세팅하기

앱이나 웹 서비스를 런칭하고 그 서비스의 효과성, 사용성 등에 대해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는 많은 통계 도구들이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그 중에서도 무료이면서도 막강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유명합니다.

(물론 구글에서는 각 웹이며 앱의 모든 자료를 수집할 수 있게끔 자사 툴을 공짜로 내어줌으로써 그 툴을 이용하는 모든 회사, 개인의 데이터를 들여다볼 수 있다는.. 어마어마한 이점을 누리고 있지만요. 어떻게 생각하면 소름끼치는 전략입니다 -_-;)

물론 웹 쪽에서는 정말 강력하지만 앱 쪽에서는.. 현재 아이프렌즈펫의 각 페이지, 버튼 등을 측정하게끔 심어놨는데요 웹에서만큼 편리한지는 아직 모르겠더라구요.

구글 통계를 잘 활용하여 어떤 분야에, 어떤 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도 나중에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구글 통계 기본적인 세팅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먼저 구글 계정을 만듭니다. (계정이 있으신 분들은 패스하셔도 됩니다)
구글 회원가입하기

2. 방금 만든 계정으로 구글 통계에 로그인을 합니다.

https://www.google.com/intl/ko_KR/analytics/



이상하게도 구글에 로그인을 한 상태인데도 또다시 로그인을 하라고 합니다..;;
다시 한번 로그인을 눌러줍니다 ^^

3. 로그인한 화면에서 좌측 메뉴 중 '관리'를 클릭합니다



4. 계정 > 아래 셀렉트 박스를 선택해 '새 계정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5.
새 계정 추가 화면에서 웹사이트냐, 모바일 앱이냐에 따라 선택해서 맞는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번에는 웹사이트를 선택해서 진행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추적 ID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약관 화면이 뜨면 동의를 누르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7. 다음과 같이 추적 코드가 완성되었습니다!


(위의 코드는 계정 가입 절차를 보여주기 위해 생성한 코드라서 실제로 사용하지는 않을 예정입니다)

이 화면이 뜨면 텍스트박스 안의 내용에 마우스로 한번 클릭, 전체 코드를 복사합니다.
그리고 데이터 추적을 원하시는 웹사이트의 메인 html (main.html, index.html 등)
안에 붙여넣어줍니다.

<html>
<head></head>
<body>
...
이 사이에 붙여넣기 (가급적 화면 맨 아래)
...
</body>
</html>



여기까지만 하셔도 구글 통계의 기본적인 세팅은 완료되었습니다.

이 간단한 코드만 넣어도 매일 접속자 수, 세션 수, 세션 시간, 접속 경로, 접속 기기(모바일/웹, 브라우저 종류, 접속 화면 사이즈) 등의 기본적인 데이터를 모두 알 수 있습니다. 웹 퍼블리셔나 기획자는 이 정도 정보만으로도 쓸 만한게 꽤 많을 겁니다.

예) 우리 웹사이트는 1330x720 의 노트북에서 접속하시는 분이 많으니 웹사이트의 세로 600px 안에 이벤트나 공지 등 중요한 정보는 모두 보이게 넣어야겠다

예) 아이폰에서 접속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아이폰의 경우 사진 다운로드 기능이 불편하니 이벤트 시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사진을 다운받아 인증하는 것을 캡쳐해서 인증하기로 바꾸자

정말 편리한 툴이죠? 다음시간에는 버튼에 이벤트 트래킹 코드를 거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댓글

주간 인기글

카드뉴스 마케팅 팁

[ubuntu] 신규 계정에 sudo 권한 추가하기

[AWS] WinSCP 를 이용해 Linux 인스턴스로 파일 전송하기

HTML 템플릿을 인쇄용으로 가공하기

[정보] 인스타그램은 당신의 소리를 '듣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