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에서 API 로 데이터 받아오기

남도패스 대시보드를 만들면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데이터를 API 로 받아오는 부분을 알아보았는데 팀내 인수인계 문서 겸 블로그로 올립니다.

* 전제조건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가입하기 > https://www.google.co.kr/intl/ko/analytics/

목적은 남도패스에 접속하는 회원이 무슨 키워드로 어느 소스/매체를 통해 접속하는지 일일 세션 수를 구글 통계 API 를 통해 호출해서 화면에 뿌려주는 부분입니다.

자세한 항목/사용법은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reporting/core/v3/reference#metrics 여기서 알 수 있습니다.


1. 먼저 https://ga-dev-tools.appspot.com/query-explorer/ 에 접속합니다.

로그인한 상태가 아니라면 아래 화면은 block 되어 있습니다. 주황색 부분을 누르고 구글 통계를 쓰고있는 계정으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2. 로그인 후에, Account 메뉴를 열어보면 해당 구글 계정에서 쓰고있는 구글 통계 웹사이트/앱 목록이 뜹니다. 그 중 API 로 데이터를 얻어오려는 계정을 선택합니다.



3. start-date, end-date: 계정을 선택한 후 해당 데이터의 기간 범위를 선택합니다. 남도패스는 일일 통계를 얻어야 하기 때문에 start-date, end-date 를 같은 날로 설정합니다.



4. metrics: 구글통계에서 최종적으로 어떤 데이터를 얻어올지 항목을 선택합니다. 남도패스에서는 세션, 페이지뷰를 선택했습니다.



5. dimensions: 데이터를 뽑아올 조건 항목들을 선택합니다. 남도패스 대시보드의 경우에는유입 검색 키워드소스를 선택합니다.



6. 마지막으로 Run Query 버튼을 누르면 해당 데이터를 뽑아올 쿼리문이 완성됩니다. 여기서 Include current access_token in the Query URI 값을 체크해줍니다.



7. 그렇게 나온 쿼리를 PostMan (http://bit.ly/1K5ZGHG) 에서 테스트해보면 원하는 결과값이 잘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1. 개발중인 사이트에서 구글애널리틱스에 수집된 자료를 받아서 방문자수를 표기하고 싶은데요.. access_token이 만료되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답글삭제
  2. Run Query 하면 웹페이지에선 결과가 나오는데
    API Query URI 복사해서 Postman에서 호출해보면 400에러 반환되는데 혹시 따로 설정같은거 더 해줘야 하는게 있을까요?

    답글삭제

댓글 쓰기

주간 인기글

카드뉴스 마케팅 팁

[ubuntu] 신규 계정에 sudo 권한 추가하기

HTML 템플릿을 인쇄용으로 가공하기

[정보] 인스타그램은 당신의 소리를 '듣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Spring Boot] JPA + Pageable 을 이용한 페이징 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