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디자인] 디자인 가이드 만들기 - 안드로이드

*아이프렌즈펫 앱 디자인 가이드 경험을 공유합니다. 이게 처음 작업한 앱 디자인 가이드라서 미흡한 점이 많을 수도 있는데 문제가 있는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

* 안드로이드 앱 디자인 가이드 작업의 특징

안드로이드의 해상도입니다

이미지 출처: http://bit.ly/2hifr90

보시다시피 어마어마하게 많습니다 ^^ 이 모든 해상도를 일일이 지원할 수가 없어요~
그래서 몇 가지 대표적인 해상도를 지원하는 방향으로 가이드를 잡고 이미지 작업을 합니다.

아이프렌즈펫의 경우에는 저해상도, 중간 해상도, 고해상도 3개를 지원해서

720 x 1280
1080 x 1920
1440 x 2560

이 세 가지로 이미지를 오렸구요, 가이드는 720 x 1280 기준으로 작업했습니다.

*좌표
안드로이드는 상대 좌표로 작업합니다. 워낙 다양한 폰 사이즈 때문에 절대 좌표로 잡기 어려워요. 그래서 가이드에 중요한 정보는 좌표보다는 간격, 크기입니다.

*색상값 
#123456 헥사 컬러 코드를 주로 사용합니다. 가이드에 이 값을 표기해주세요.

*이미지 작업
수치값 계산 작업을 했다면 아이콘 등등을 잘라서 PNG 로 공유합니다.

이건 당연히 해상도별로 아이콘을 오려야 하는데요... 수치값은 720 기준으로 했다 하더라도 1440 등 다른 해상도 기준으로도 아이콘을 잘라드려야 합니다.

따라서 당연히 이미지는 Vector 아이콘으로 작업하셔야합니다 ^ㅁ^ Ctrl + I 눌러서 해상도 크기 늘리시면 되구요 (디자인 경력 1개월 미만을 위한 충고 ㅋ )

이미지 버튼의 경우
단순한 사각형, 원형 같은 버튼의 경우 코딩으로 작업이 가능하지만 특별한 모양의 버튼의 경우 이미지를 잘라드려야 하는데요, 버튼을 자를 때는 기본적으로 세 가지 상태에 대해서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한두가지 필요없는 게 있을 수 있구요)



* 나인 패치

안드로이드에서는 앱 퍼포먼스를 높이기 위해 최소한의 그래픽으로 화면을 표현합니다. 그래서 나온 특별한 것이 '나인 패치'인데요.


이렇게 생긴 이미지 파일이구요 (단순 PNG)
아래처럼 만들면 됩니다.

늘어나는 영역, 컨텐츠 영역에 1px 로 까만 라인을 그려서 표시하고 PNG 로 저장해주면 됩니다. 컨텐츠영역은 늘어나는 모든 부위를 표시해주고, 늘어나는 영역 쪽 라인은 늘어나서는 안 되는 부분을 제외한 곳에 선을 그어주시면 저런 식으로 영역을 잡아 이미지를 늘여 작업할 수 있게 됩니다.


*애니메이션
아이프렌즈펫 팀 개발자님은 gif 가 무겁다고 PNG Sequence 로 직접 애니메이션 되도록 구현하셔서요. 아이프렌즈펫 같은 경우에 모션은 아이폰은 gif 로, 안드로이드는 PNG Sequence 로 드렸습니다.


※팁 

반드시 모든 사이즈의 이미지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공통으로 사용하는 아이콘인데 이미지가 작아 용량이 크지 않은 아이콘의 경우, 퍼포먼스에 크게 문제되지 않기 때문에 가장 큰 화면 사이즈에 맞게 아이콘을 잘라서 작은 화면에서도 공통으로 사용해도 됩니다.



그밖에 고려할 점...

제가 가장 부족한 부분인데요, 화면을 움직였을 때, 텍스트가 단 한 줄일 때 등 인터랙션 후의 화면 모습도 생각해서 어느정도 가이드를 첨부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디자이너가 원하는 바를 가능한 한 세세하고 디테일하게 잡아주지 않는다면 상상 밖의 결과물이 나올수 있습니다 ^ㅁ^;;; 협업은 정말 어려워요~

특히 안드로이드에서는 해상도와 비율이 천차만별로 다르기 때문에 세로 길이가 달라서 디자이너가 예상 못했지만 스크롤이 생기는 화면이 생길 수도 있는데 그때마다 어떻게 처리할지도 고민이 필요한 것 같아요. 입력창이 있는 화면이라면 더더욱^^




*아이프렌즈펫 디자인 가이드 화면 결과물



폰트는 ABC, 이미지는 123 이런식으로 아이콘을 붙여서 만들었습니다.




디자인 가이드 만들기 - 아이폰 편 보러가기 > http://devstory.ibksplatform.com/2017/09/blog-post_18.html
디자인 가이드 작업에 유용한 툴 + 소개 보러가기 > http://devstory.ibksplatform.com/2017/09/blog-post_63.html



*디자인 가이드를 작성하면서 많은 도움을 받은 사이트입니다.

개발 협업을 위한 안드로이드 디자인 가이드 #01 http://leipiel.tistory.com/7
개발 협업을 위한 안드로이드 디자인 가이드 #02 http://leipiel.tistory.com/8



*위 디자인 가이드로 만든 결과물입니다. ^ㅁ^...

댓글

  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그리고 질문이 있는데요~
    디자인 가이드 작업은 주로 PPT로 일일이 작업을 해서 개발자한테 넘겨주나요?
    Assistor ps를 사용하면 작업이 빠르기는 한데 가독성이 많이 떨어지더라구요 ㅠㅠ
    답변 부탁드릴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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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답글
    1. 저는 PPT 로 문서를 만들어서 드렸어요 ^^ Assistor PS 로 하면 PSD 파일에서부터 1px 단위로 신경써서 작업해야해서 작업이 오히려 더딘 면도 있고.. 가장 좋은 건 요즘식대로 Adobe XD나 스케치를 사용해 Zeplin 플러그인 꽂고 가이드 뽑아내는게 가장 최신 트렌드로 좋은 방법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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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그리고 질문이 있는데요~
    디자인 가이드 작업은 주로 PPT로 일일이 작업을 해서 개발자한테 넘겨주나요?
    Assistor ps를 사용하면 작업이 빠르기는 한데 가독성이 많이 떨어지더라구요 ㅠㅠ
    답변 부탁드릴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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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안녕하세요 세세한 정보들이 도움이되었어요 감사합니다! 한가지 여쭤볼게 있어요. 안드로이드 앱 제작을 할때, 2880*1440로 작업하라고 주변에서 들었는데 비율이 안맞는 것 같아서요. 일러스트에서 작업하실때, 흔히 하는 작업픽셀 정보를 알려주실수있을까해서 댓글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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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답글
    1. 안드로이드는 기기마다 비율이 제각각이라서 어떤 해상도나 비율을 기준으로 잡고 갈지를 기획자, 개발자와 상의하셔서 정하고 시작하시면 됩니다. 같이 작업하는 사람들과 정하는 것이라서 절대적인 기준은 없을 것 같네요. 저의 경우에는 개발자님 의견에 따라서 저 해상도를 기준으로 잡고 작업한 거라서요!! 그리고 저는 포토샵에서 720 X 1280 로 작업했구요. 720 기준으로 이미지를 잘라도 고해상도 폰에서 크게 깨져보이지 않는 상황이어서 거기서 작업을 해서 드렸어요. 너무 이미지가 커도 퍼포먼스에 문제가 있어서요 ^^ 요즘은 Adobe XD 나 스케쳐 같은 툴로 하시는게 더 좋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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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이미지 작업에서 벡터 이미지로 그려야한다는게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작업후 포토샵으로 가져온다는 말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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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답글
    1. 그렇게 하셔도 되구요, 저는 포토샵으로 대부분 작업했어요. 요새 많이 쓰는 Adobe XD 나 스케치에서는 기본적으로 안 깨지게 벡터 이미지로 나와서 제플린 플러그인 꽂으면 사이즈별로 다 자를 수 있게 해주는 것 같더군요. 그런 툴을 사용하시는 걸 더 추천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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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figma 툴로 요즘 이용하면 다른 툴은 구지 사용하지 않아도 개발자와 같은 화면을 공유해서 이용할 수있습니다. 포토샵이나 일러스트 사용자는 익숙하게 사용 가능하더라구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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